본문 바로가기

MONEY

[Fint] 핀트 110일차 후기 : 핀트 투자 원금 100만원 달성!!




반응형

 

안녕하세요, 짠돌이 맥시멀리스트 짠맥이입니다.

 

오늘은 핀트 110일차 후기를 준비했어요. 혹시 100일차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고해주세요.

 

2021.04.05 - [재테크/주식ㆍ경제 공부] - [Fint] 핀트 100일차 수익률은? (꾸준히 우상향 중)

 

[Fint] 핀트 100일차 수익률은? (꾸준히 우상향 중)

안녕하세요, 짠맥이입니다. 제가 핀트에 투자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100일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100일 동안의 핀트 수익률과 장·단점, 한국 ETF와 미국 ETF 중 어떤 ETF를 추천하는지까지 알려드릴

go-minimallife.tistory.com

 

제가 드디어 핀트에 넣은 투자 원금이 100만원이 되었어요. (원화 ETF 기준)

처음 20만원으로 시작해서 매일 3,000원씩 넣고 돈 생길 때마다 입금했더니 어느덧 100만원이 되었네요.

 

투자 원금이 100만원이 되면서 보유 종목 수도 늘어났고 포트폴리오 등급이 2단계로 올라갔어요.

오늘은 포트폴리오 등급과 ISAAC 리포트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마지막에 수익률도 공개할게요.)

 

1. 포트폴리오 등급

 

핀트에서는 투자 원금 별로 상이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요.

우선, 포트폴리오 기준 금액과 투자 종목 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등급 평균 종목수 평균 유사도
1단계 (100만원 미만) 5개 70%
2단계 (100만원 이상 400만원 미만) 15개 90%
3단계 (400만원 이상 700만원 미만) 18개 95%
4단계 (7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 20개 97%
5단계 (1,000만원 이상) 22개 98%

 

포트폴리오 등급은 이렇게 나뉘는데요.

저는 투자 원금 100만원으로 이제 겨우 2단계에 진입했어요.

 

포트폴리오 2단계가 되면 평균 종목수가 15개로 늘어나고 포트폴리오 유사도가 90%로 올라가요.

포트폴리오 유사도란 제가 가지고 있는 포트폴리오와 ISAAC(핀트 AI 어드바이저)이 목표하는 최적의 포트폴리오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목표 포트폴리오는 ISAAC이 투자성향과 자산을 바탕으로 변동하는 시장 상황과 투자 조건을 고려해 매일 업데이트한다고 하네요.

포트폴리오가 잘 되어 있으면, 주식/채권/부동산/원자재 시장에서 각각 위기가 오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2. ISAAC 리포트

 

다음으로, ISAAC 리포트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ISAAC은 제가 가진 자산을 바탕으로 전 세계 금융 시장을 분석하고 시장 변화에 맞춰서 자산들을 리밸런싱합니다.

그때마다 리포트를 보내주기 때문에 내 자산들이 어떤 시장에 얼마만큼의 비율로 투자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2021.04.05일자 ISAAC 리포트를 소개해드릴게요.

 

글로벌 현재 분석으로는 미국 증시의 흐름이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며, 채권 자산은 시장의 흐름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대응할 예정이에요.
미국 (17%) 여러 지표를 보았을 때, 미국 및 글로벌 경기는 확장 초기일 것으로 판단되어, 경기소비재, 기술, 헬스케어의 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돼요.
선진국 (19%) 네덜란드, 캐나다, 호주 투자가 타 선진국 투자보다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신흥국 (6%) 신흥국 중 터키의 글로벌 투자자금 확대가 예상되며 타 신흥국 대비 양호한 성과를 낼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부동산 및 원자재 (7%) 원자재 대비 부동산 비중을 더 크게 가져가고 있으며, 원자재 중에서는 금과 원유 등에 투자해요.
채권 및 현금 (51%) 채권금리와 경기지표들을 분석하여, 적절한 채권 종목들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요.

 

 

3. 핀트 110일차 수익률은?

 

 

110일 간의 핀트 수익률은 2.5%입니다.

이제 은행 예금 이자보다는 높아졌네요. 100만원이 되면서 그간 사지 않았던 원유나 한국 종합채 등을 추가로 매수했는데요.

 

확실히 종목이 다양해지니까 급격하게 떨어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

몇 종목 없을 때는 미국 주식이 확 빠지거나 신흥국 주식이 확 빠지거나 해서 가격 변동폭이 컸었거든요.

 

 

수익률 추이와 자산 구성에 대해서도 보여드릴게요.

 

주말 제외한 7일 중에 이틀은 하락했고 5일은 상승했네요.

 

혹자는 내가 단타로 하루 동안 저것보다 훨씬 더 수익률이 좋다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저는 마음 편한 투자를 원하고 애초에 투자 금액 자체가 적기 때문에 조금씩 상승해가는 걸 보는 것도 좋아요.

 

자산 구성도 미국 섹터 외에는 골고루 비중을 가져가는 것 같아요.

원래는 채권의 비중이 50%가 넘었는데, 2단계 포트폴리오가 되면서 선진국과 부동산 비중을 조금씩 늘려줬어요.

 

 

마지막으로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에요.

 

미국 주식부터 한국 회사채까지 총 12가지로 나눠서 투자를 하고 있네요. 약간의 현금도 보유를 하고 있어요.

요즘은 미국 주식 시장이 계속 상승세였다가 지금 잠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어요.

 

<2021년 4월 15일자 글로벌 코멘트>

4월 14일 미국 증시는 주요 은행의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고점 부담에 따른 차익 실현 매물과 10년물 국채 금리 상승으로 혼조세를 보였어요. (S&P500 -0.41%, DOW + 0.16%, NASDAQ -0.99%)

 

4. 마무리

 

오늘은 핀트 110일차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확실히 1단계 포트폴리오와 2단계 포트폴리오는 안정성 측면에서 다른 것 같아요.

 

꼭 핀트로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특정한 투자 방법 (주식, 부동산 등)이나 특정한 투자 종목 (삼성전자, 테슬라)에 올인하는 것보다는 다양하게 골고루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쉽게 번 돈이 아니니까 100만원쯤은 괜찮아라는 생각보다는 어떻게 하면 위험자산을 조금 더 안전하게 늘려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요즘 "누가 어디에 돈 넣어서 얼마를 벌었다더라" 하는 얘기를 많이 듣다 보니까 혼자만 뒤쳐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남한테 휩쓸리지 않고 자신이 모르는 곳에는 함부로 돈 넣지 말고 조금 더 모아 보면서 공부를 하세요.

 

오늘 글이 괜찮으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이상, 짠맥이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2021.04.04 - [재테크/가계부ㆍ머니로그] - [가계부] 2021년 3월 가계부 언박싱

 

[가계부] 2021년 3월 가계부 언박싱

안녕하세요, 짠맥이입니다. 오늘은 3월 가계부 언박싱을 하려고 하는데요. 지난 3월 소비 절약은 다들 성공하셨나요? 저는 2월에 꽤 큰 지출들이 많았던 반면, 이번 달은 꽤 절약을 많이 했네요.

go-minimallife.tistory.com

2021.03.18 - [재테크/앱테크ㆍ짠테크] - [앱테크] 머지포인트로 20% 할인 받아보자!

 

[앱테크] 머지포인트로 20% 할인 받아보자!

안녕하세요, 짠맥이입니다. 요즘은 각종 페이류들의 전성시대라고 할 정도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다양한 간편 결제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아요. 특히, 네이버페이의

go-minimal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