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리뷰]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 1인 가구에 추천하지만 반품한 이유는?




반응형

 

안녕하세요, 짠돌이 맥시멀리스트 짠맥이입니다.

 

저는 맥북으로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쓰는 모델은 M1 맥북 에어 13인치입니다.

이동성을 고려한다면 13인치가 너무나 만족스러운 사이즈이지만, 집에만 있는 이 시국에는 크게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집에서는 모니터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좋겠다 싶어서 검색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제가 선택한 모니터는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27인치 모델입니다.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27인치를 선택한 이유와 결국은 반품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1. 개봉기 및 설치

 

 

패키징은 깔끔하게 되어 있어요.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했다고 하니 조금 더 환경에는 나을 것 같네요.

 

설치는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금방 할 수 있었어요. 스탠드를 위한 못 3개만 박으면 설치 끝!!

스탠드는 피벗이나 스위블은 안되고 고개를 숙이거나 올리는 틸트 기능만 가능한 점은 아쉽네요.

입력단자는 HDMI 2개 (HDMI-CEC 포트 1개) + USB 포트 2개가 있습니다.

 

VESA 마운트 100x100

 

 

스마트 모니터답게 하드웨어적인 설치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설치도 해야 돼요.

일단, 삼성 계정에 로그인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혹시나 삼성 계정이 없으시다면, 미리 만들어주시면 편할 것 같아요.

로그인 이후로는 모니터에서 쭉 진행 과정에 따라가기만 하면 돼요.

 

 

2. 모니터로써의 기본기는 어떨까?

 

 

지금부터는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의 모니터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먼저, 디스플레이 스펙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릴게요.

 

27인치 + FHD (1920x1080) + 16:9 비율 + VA 패널
최대 밝기는 250cd/㎡, 최소 밝기는 200cd/㎡
명암비 3,000:1 + HDR10 지원
응답속도 8(GTG)ms + 주사율 60Hz

 

디스플레이 성능은 사무용 디스플레이 정도의 평범한 수준이에요.

제가 모니터를 사용할 환경 자체가 게임도 하지 않고 영상 작업이나 그래픽 작업 등 고사양 작업도 하지 않고 오로지 문서 작성이나 영상 감상용으로 구매한 거였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았어요.

 

 

제가 마음에 들었던 기능은 자동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어요.

모니터에 조도 센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변 밝기에 따라서 모니터의 밝기도 조절해준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AI 화질 최적화 기능이 있어서 상황에 맞게 화질을 조절해주는 것도 가능해요.

 

2) 스피커

 

내장 스피커는 5w + 5w 출력이에요. 예전에 쓰던 모니터도 5w + 5w 출력이었어서 딱히 큰 기대는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스피커가 생각보다 엄청 만족스러웠어요. 소리가 꽤나 짱짱한 편이에요.

 

오디오 단자는 따로 없지만 블루투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기는 해요.

 

탭뷰를 통해 스마트폰을 바로 연결할 수도 있다.

 

3. 단순한 모니터 그 이상, 스마트한 기능

 

1) 스마트 TV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인 스마트 TV 기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는 모니터 제품 중 최초로 타이젠 OS를 탑재해 모니터에서 바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웨이브, 티빙,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영상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고 멜론, V Live 등의 어플도 설치할 수 있어요.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리모컨과 함께 사용하면 TV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생각했어요.

 

오피스 365도 탑재되어 있어서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면 간단한 문서 작성도 가능하고 PC 원격 접속도 가능하니 활용도가 더 올라가는 것 같아요.

 

2) 미러링 기능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는 다양한 제품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어요.

삼성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연결해서 덱스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고 애플 제품과 에어플레이2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 제품을 택한 이유는 바로 에어플레이2였어요.

모니터 제품 중에 최초로 탑재된 에어플레이2가 있기 때문에 굳이 HDMI 케이블을 쓰지 않고도 맥북과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전원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되니까 훨씬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4. 장점이 많은 모니터인 것은 분명, 그러나...

 

 

27인치 모니터 + 스마트TV + 에어플레이2까지 지원하니까 제가 찾던 조건에 딱 맞는 제품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막상 제품을 받고 설치까지 하고 나서 생각지도 못한 난관에 봉착했어요.

 

제품 설치를 하고 에어플레이2로 맥북과 연결을 했는데 글자가 너무 번져 보이고 흐릿해 보였어요.

그래서 내 제품이 불량인가 싶어서 유튜브에서 영상들을 찾아봤는데 그렇지 않더라고요.

 

에어플레이2를 통해 연결한 M5 화면

 

무슨 문제일까 싶어서 검색을 해보니 맥 제품과 윈도우 제품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윈도우 제품과 맥 제품은 텍스트 렌더링 방식이 다른데 맥 제품은 FHD 해상도에서 글자가 뭉개져보인다고 하네요.

 

그러고 나서 다시 유튜브를 보니 유튜브 리뷰는 대부분 M7 32인치 UHD 모델이었어요.

M5 모델에서는 맥북을 유선으로 연결하든 무선으로 연결하든 글자가 약간 흐릿하게 보일 수밖에 없었어요.

 

결국, 제가 원하는 모든 기능들이 다 탑재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을 반품하기로 결정했어요.

 

마지막으로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27인치를 추천드리는 분들은

 

1) 윈도우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사용하시는 분

2) 집에 TV는 없지만 넷플릭스 등의 OTT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

3)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미러링을 활용하시는 분

4) 24인치 모니터는 조금 작고 32인치 모니터는 조금 크다고 느끼시는 분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5. 마무리

 

오늘은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27인치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성에서 새로운 라인업으로 출시한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M7은 이 시국에 적합한 매력적인 제품이에요.

자체 OS 탑재로 다양한 OTT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면서도 자동 밝기 조절과 AI 화질 최적화로 문서 작업을 하면서도 눈의 피로를 줄여줄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모니터로도 괜찮은 제품이에요.

 

다만, 스탠드의 기능이 부실하고 맥북과의 호환성이 아쉬운 제품이어서 결국 반품을 하게 되었네요.

맥과 같이 쓰시려고 하는 분들은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32인치 모델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화질도 UHD이고 USB-C 케이블로 충전과 화면 출력을 동시에 할 수 있으니까 조금 더 사용하기 좋으실 거예요.

 

오늘 글이 괜찮으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이상, 짠맥이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2021.04.07 - [소비하는 저금통/가전ㆍ가구] - [인테리어] 한샘 포레 릴렉스 2인 세트 - 낮은 식탁 완전 추천!!

 

[인테리어] 한샘 포레 릴렉스 2인 세트 - 낮은 식탁 완전 추천!!

안녕하세요, 짠맥이입니다. 코시국 이후로 집에 있는 시간이 꽤 길어지니까 집안 가구나 가전들에 관심이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저도 집에만 있다 보니까 티비랑 소파를 벗어날 수가 없게 되

go-minimallife.tistory.com

 

반응형